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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세미나와 청소년 노동인권이야기 수업 내용

913 2016.11.18 0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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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15일 협동조합세미나-주제 2. 국내 협동조합 사례

국내에는 어떤 협동조합들이 있는지 4교시에는 제가 수업을 준비하여 발표를 하고, 

나머지 시간동안 토론형식으로 자유롭게 이야기를 주고 받았습니다.

 

1. 우리는 협동조합을 이용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1-1. 대안학교끼리 연합을 해서 각 각 1가지 상품(유기농, 공정무역, 친환경)을 대량으로 만들자.

     그리고 다른 대안학교로 교류를 하는데 그 수단으로는 사이트를 만들어 인터넷활동 또한 활발하게 운영한다.

> 유기농의  '가치'-주주의 이익에 따른 값어치의 차이

                    -어떠한 가치를 사는가?

                     "어떤 가치를 사는가?" 에 있어서는 교육이 중요하고 그리하여 협동조합의 조합원들(학부모님들) 교육이 필요하다.

1-2. 매점

1-3. 대안학교 여행사

     >여행에서 힘든 교사들 대신 일을 가져가서 처리해주고 정당한 보수를 받는 것.

1-4. 지역아동센터 (국가에서의 지원은 인원에 따라 다르다)

1-5. 공방-생산자협동조합

     >신뢰도 중요

1-6. 버스-셔틀버스

     > 망하기 좋다

     >대중교통의 가격이 점점 오라가면 자전거 사용도 up!, 그럼 자전거 도로와 정책 운행을 바꿔야한다.

      이 정책자체가 자연을 느끼고 싶은 독거인들의 목표

1-7. 청소년 놀거리(놀이문화)

    > 놀이터

    > 정책적인 느낌

 

-협동조합은 이익을 추구한다,

-대안학교 졸업자들이 잘 하는 것은 뭘까?

 대안, 예술. 이것이 즉 지역성을 결합하여 만들어가는 지역아동센터.

-교회에서 만든 지역아동센타

 >따뜻함 없음, 공간과 법안 제공

 > 기회를 노려서 대안학교 학생들이 가서 많이 활동하게 된다.

   (장애를 가진 친구 돕기/ 인문학이나 방과후 활동에 대안학교 졸업생,교사가 활동/ 텃밭과 노작, 공연, 밴드 , 연극 등등의 예술활동/ 청소년들에      게 먼저 기회를 주는 예술적, 문화적활동을 위한 공연장 장소 필요)

-대안학교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로 나가서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일은 아니다.

 푸드와 에너지, 커버, 아트 등등의 것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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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업 정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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