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불이교육과정

1학년 - 청소년입문

1학년은 불이학교에서 청소년 입문이라고 부르는 시기입니다.
다양한 학교와 다양한 문화적 환경 속에서 자란 친구들이 불이라는 틀 속에 모이게 됩니다. 하나하나 개성이 강한 친구들이 모이다보면 다양한 문화적 충돌이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이런 문화적 충돌을 당연한 과정이라 여기고 해결해 나가는 것 또한 중요한 성장과정입니다. 나를 이해하고 서로를 이해하며 서로 존중하는 평화로운 교실을 만들어 가는 것이 1학년의 가장 중요한 목표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런 이유로 나를 잘 이해하고 표현하기 위한 EQ 수업, 서로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 경청 수업,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기 위한 평화감수성 수업을 1학년의 중점 교과로 배웁니다.
1학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스스로 돌보는 손과 발이 부지런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하는 것입니다. 먹을거리를 기르고 밭에서 얻은 재료로 요리를 하고 자기 옷을 바느질 하면서 우리는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를 느끼고 배울 수 있습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질수록 더 자유로운 인간이 될 수 있습니다.

2학년 - 자아발견

2학년 과정은 불이학교에서 자아발견기라 불리우는 시기입니다.
대안학교가 아닌 곳에서는 중2병이라는 이름의 병으로 불릴 정도로 정서적으로 불안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위기가 곧 기회이듯 이 시기의 아이들 또한 충분한 정서적 지원과 공감의 환경 속에서 자란다면 타인에 대한 공감과 연민이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기이며 또한 자기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사람인지 스스로 질문해 볼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이학교에서는 내 자신의 감정을 잘 알고 타인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따뜻한 감성을 키우는 것이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교육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1학년에 이어지는 경청 수업과 우리 사회의 아픈 곳을 돌아보는 평화 감수성 수업, 그리고 사회 봉사를 통해 나눌 때 더 행복해진다는 봉사활동 수업이 바로 그것입니다.
또한 풍물, 미술 수업과 같은 예술 수업을 배치하여 감정을 풀어내고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가르치고자 합니다. 특히나 2학년 과정은 자신의 감정 안으로 숨어들어가는 시기이기에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풀어내고 담아낼 수 있는 예술 수업이 꼭 필요 합니다. 사고와 감성은 인간 의지의 양 날개입니다. 한 쪽 날개로는 날 수 없듯이 사고를 키우는 교육과 감성을 키우는 교육의 적절한 균형이야말로 2학년 교육 내용의 핵심입니다.

3학년 - 청소년 도약 (뜀틀 과정)

3학년 과정에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육 영역은 자기주도 능력의 확장과 진로탐색의 시작입니다.
징검다리 프로젝트는 이 과정의 핵심 교과입니다. 겨울 방학부터 자신이 제일 좋아하고 잘 할 수 있으며 관심 있는 분야를 스스로 계획을 세워 깊게 탐구하고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담임교사와의 소통과 조언을 통해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고 발표까지 하게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꿈에 다가서기도 하지만 자기주도성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 또한 이 과정의 목적입니다.
3학년에 떠나는 해외로의 긴 평화여행은 뜀틀 과정의 또 다른 중점 영역입니다. 1학년 때의 내 마음의 평화, 2학년 때의 우리 사회의 평화 그리고 3학년 때 세계 평화에 이르기까지 3년 동안 받아온 평화 감수성 수업의 마무리 작업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평화여행은 단순한 해외여행이 아니라 여행을 하는 동안 일상의 불편을 참아내고 함께 하는 사람들과의 끈끈한 연대를 통해 소소한 삶의 기쁨을 발견하고 평화를 위해 일하시는 분들을 만나 내 삶이 어디로 가야하는지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시간입니다.

4학년 - 성장과 융합

4학년의 중점 영역은 융합 수업과 청출어람 수업과 진로탐색 수업입니다.
융합 수업은 불이학교를 대표하는 수업으로 분절적인 분과 학문으로 배웠던 문예, 역사, 과학을 137억년 우주의 역사 속에서 융합하는 방식으로 배우는 수업입니다. (별도의 계획서 참고) 인간은 어디에서 왔고 어디로 가며 나는 누구인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는 수업을 만들고자 다양한 교재와 자료, 실험들을 활용하는 수업입니다.
청출어람 수업은 학교에서 교사들에게 배운 학생들이 후배들을 가르치는 수업으로 겨울 방학부터 자신이 잘 하고 좋아하는 것을 중심으로 수업 계획서를 작성하고 수업 준비를 하고 수업을 진행하고 평가하는 수업입니다. 이 수업을 통하여 다른 사람을 통하여 나를 바라보며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쌓고 계획하고 평가하는 자기주도적 힘을 기릅니다.
4학년의 또 다른 중점 영역은 진로탐색 수업입니다. 1학기에는 나 자신을 이해하고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진로 워크북을 활용한 수업이 있고 2학기에는 인턴십을 중심으로 다양한 인생 선배들에게 진로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이 갖습니다. 불이학교의 진로 수업은 어떤 직업을 선택할 것인가가 아닌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문제이며 내가 좋아하고 행복해지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고민하고 실천하는 수업입니다.

5학년 - 청년 입문

5학년은 세상으로 나가기 위해 본격적인 준비를 하는 시간입니다.
몸과 마음의 준비는 물론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 치열하게 매달려보고 집중해서 하나의 성과물을 만들어보는 경험이야말로 세상에 나가기위한 가장 큰 준비일 것입니다. 졸업 작품은 아이들 하나하나 마다의 개성을 담아내지만 졸업 작품이 인생의 한 단락 짓기에 큰 의미를 가져갈 수 있도록 준비와 결과물까지 최선을 다하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고등 집중 프로젝트(GO集 프로젝트) 는 고등 과정에서 다양한 우물보다는 한 우물을 깊게 파보는 경험입니다. 1년 동안 진행되는 이 프로젝트는 세 가지의 방식으로 진행 됩니다. 교사 제시형, 학생 주도형, 개인 탐구형이며 이 모든 방식은 스스로 찾아가 지식의 깊이를 더해가는 과정이 되게 할 것입니다. 지식은 사고의 기반이 됩니다. 지식만을 쌓는 것은 자칫 삶과 유리되는 방향으로 갈 수 있어 위험할 수도 있지만 함께 고민하며 스스로 쌓아가는 지식은 우리 삶을 보다 높은 차원으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5학년의 마지막 중점 영역은 스스로 기획하고 만들어가는 2차 평화여행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교사들이 준비했던 3학년의 1차 평화여행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스스로 기획하고 준비한 평화여행을 떠나는 것입니다. 5학년의 마지막 여행인 이 여행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이 디디고 사는 현실에 다가가며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깊이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불이2.0 교육과정 자세히 보기

LOGIN
  • 불이교육과정
    <2017-18 불이교육과정 자료집>